더나은소프트

제품 및 서비스 소개/협업 툴 플로우(flow)

[플로우] 업무 공유 조직 문화 만들기 (2편)

더나은소프트 2023. 4. 10. 16:43
기존에 진행하던 업무 방식을 바꾸려니 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쉽지 않네요.
저를 포함한 팀장급들은 의지가 있지만, 직원들은 플로우 사용을 또 다른 업무로 느낍니다.
이런 분위기 자체를 바꾸는 게 어려워요.
 
그래서 시작된, 업무 공유 조직 문화 만들기 시리즈. 오늘은 2편 입니다.

 

 
< 업무 공유 조직 문화 만들기 2편, 새로운 조직문화 인식 확산하기>
 
혹시 우리 회사가 플로우를 시작할 때 이렇게 하진 않았나요?
 
새로운 업무 방식을 시작하기 전에는 '목적'과 '방향성'에 대한 공유가 필요합니다.
 
첫 번째, 경영진/리더분들이 우리가 플로우를 '왜' 검토하는지, 플로우를 통해 만들어내고자 하는 조직문화/업무 방식은 무엇인지 큰 그림을 그려주세요. 이 과정에서 다른 기업들의 성공 사례들을 통해 벤치마킹하는 것도 좋습니다.
 
두 번째, 목적과 방향을 구체화해주세요. (소통, 마감일 관리, 히스토리 관리 등)
 
세 번째, 구성원들에게 공유해주세요. 이때, 아직은 닫혀있는 구성원들의 마음을 소소한 이벤트들을 함께 진행하여 분위기를 환기시키는 방법도 좋습니다.
 
첫 번째 ~ 세 번째 모두 진행하셨다면, 새로운 업무 공유 문화를 시작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.
 
 
이제 도입/정착 단계라면, 위에 안내된 내용 대로 목적과 방향성을 구체화하여, 직원들에게 꼭 공유해주세요. 이미 플로우를 사용한 지 꽤 되었더라도, 늦지 않았습니다. 우리가 처음에 왜 플로우를 시작했었는지 리마인드 후 공유하고, 직원들이 잘 이해했는지 점검해주세요🙂